20171129-30_큐레이터학교 5주차_OCI미술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어느덧 큐레이터학교가 5주차에 접어들어 마지막 주가 되었습니다!
매주 수, 목요일마다 늦은 밤 열시까지 진행되는 수업이 진행하는 입장에서도 막막하기만 했는데, 어느새 성큼 마지막이 다가왔습니다.

11월 29일 아홉번째 강의는 OCI미술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지현 부관장님의 강연이 시작되기 전, OCI미술관의 선임큐레이터인
김소라 큐레이터가 직접 오원배 작가의 개인전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가 조용히, 한 마디 한 마디에 귀기울여 주셔서
덕분에 김소라 선생님도 깔끔하게 전시와 작가, 작품에 대해 안내해주셨습니다. : -)


<큐레이터학교 #9 OCI미술관 이지현 관장 - OCI미술관의 작가 지원 프로그램> 영상 클립 보러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FmuSeeRcLYI
 

이어서 OCI미술관의 5층에 위치한 강의실에서 이지현 부관장님께서 직접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강연의 내용은 <OCI미술관의 작가 지원 프로그램>으로,
신진, 중견작가들을 지원하고 개인전 및 다양한 그룹전을 진행하고 있는 OCI미술관의 환경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이지현 부관장님께서는 파격적인 신진작가 지원에 대한 소개에 앞서,
중견작가들과 함께 협업하며 전시를 만들어나갔던 여러 사연들을 얘기해주셨고, 

이어서 인천에 위치한 OCI미술관의 레지던시의 운영, 젊은 작가들의 공모를 받는 절차와 선정 방법 등
OCI미술관의 운영 전반에 대한 다양한 얘기들을 가감없이 꺼내주셨습니다. (실무자인 제가 걱정이 될만큼 솔직한 얘기들을..)

이지현 부관장님께서는 두시간여의 시간을 쉼없이 진행해주셨고,
많은 양의 내용인만큼 질문도 쉴새 없이 쏟아졌습니다. 

 

이어서 다음날인 11월 30일은 큐레이터학교의 마지막 날!
이날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의 임연숙 전시디자인팀장님과, 
12월 5일 오픈할 <지브리 대박람회> 전시를 기획한 루덴스 C&A 박재경 이사님의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임연숙 전시디자인 팀장님께서는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의 전반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은 여타 미술관과는 달리 규모가 굉장히 크고, 채임버홀, 아카데미, 미술관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는 만큼 
운영 전반에 대해서, 그리고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의 비전에 대해서 얘기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일하게 된 비하인드를 듣는 얘기도 쏠쏠했습니다. : -)


1부를 마치고,
2부에서는 루덴스 C&A 박재경 이사님께서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중저음의 묵직한 톤에 250여개의 전시를 기획해왔다는 굵직한 자기소개를 들으며, 
모두가 카리스마에 눌려 스크린에 집중을 하게 되었다는.. 

박재경 이사님께서는 학생들과 불가능한 전시를 실현시켰던 비하인드 스토리와,
현재 준비 중인 지브리전 이외에도 전시를 기획하며 겪었던 다양한 얘기들을 쏟아내주셨습니다. 

박재경 이사님이 짚어주신 현실적인 이야기들은 묵직하게 다가옴과 동시에
큐레이터라는 직업이 얼마나 가치있고, 소중한 일인지를 말씀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 -)






총 10회의 강연을 진행했던 11월의 한달이 길면 길고, 짧으면 짧았던 순간들이었습니다. 
큐레이터 학교를 기획한 점에서
어떤 실무자가 강연을 하고, 내용을 담는 것이 물론 중요하겠지만,
어떤 수강생들이 강연을 듣고, 이 내용을 풀어내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늦은 시간 10회의 강연에는 다반수의 인원이 전 강연에 참석해주셨고, 
큐레이터 학교의 홍보 및 설문 등에 대해 기꺼이 응해주셨습니다. 
미술관과 강연자를 포함하여, 수강생분들께도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모두의 노력이 담긴 큐레이터학교의 본 강연 일정은 마무리되었고, 
이후 이 내용은 영상 및 책으로 편집되어 선보일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서울특별시미술관협의회의 다양한 활동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 -) 




<큐레이터학교 #10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임연숙 전시디자인 팀장 - 광화문에서 미술관으로 살아남기> 영상 클립 보러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NVaxbaUZFHs